본문 바로가기

도움되는 정보 모음

서울중앙지검 보이스피싱 찐센터 : 검찰청 관련 보이스피싱 확인하기

 

최근 보이스 피싱으로 의심되는 전화가 오면 어떻게 대응할까 고민이 너무 많아지게 되는데.
이전에 전화로 많은 보이스피싱이 이루어졌다면,
최근에는 등기 우편으로 실제 주소지로 서류가 오는 경우가 많아졌다고 합니다.

실제 내 우편함으로 경찰청, 검찰청에서 이러한 우편이 왔다고 생각할 경우 당황스러움과 함께 걱정이 먼저 드는 게 현실적이죠.

전화가 왔을 때 뻔한 레퍼토리지만 진짜라면??이라는 의심과 걱정이 들죠.

이러한 부분을 해소하고 실제 확인하기 위해 서울 중앙지검에서 2020년 9월부터 인권감독관 산하에 “찐 센터”를 운영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보이스피싱 서류 진짜인지 알려줘 콜센터
010-3570-8242


줄여서 “찐 센터”라고 불리는 이 기관에서는 365일 24시간 내내 담당 수사관들이 신속하게 보이스피싱에 사용되는 전화번호를 확인해 주고 있습니다.

단순한 전화부터 검찰 관련 서류로 보내온 문서 등에 대한 사실 여부와 함께 실제 서류일 경우 조사 여부를 안내하고 있습니다.


최근 전화와 구속영장, 참고인 조사 요구서  등 위조 서류를 사용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는 만큼
찐 센터에서 전화번호 확인과 서류 확인 모두 진행해 보시는 것이 확실하고 안전한 방법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실제 보이스 피싱일 경우 내 핸드폰 번호가 이미 해킹당했다는 전제를 놓고 움직이시는 게 좋습니다.
악성 앱이 설치되어 있을 경우 찐 센터로 연락을 하더라도 보이스 피싱 조직으로 연결될 수 있기 때문에 해당 내역을 확인하실 경우 유선번호나 지인의 핸드폰으로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보이스 피싱일 경우 당황하지 마시고 딱! 3가지만 기억하세요!

1. 검찰은 어떠한 경우에도 현금을 인출, 송금, 전달하라고 하지 않습니다.
2. 검찰은 전화를 끊고 다시 걸겠다 하였을 때 어떠한 불이익도 주지 않습니다.
3. 검찰은 휴대전화 메시지로 서류를 보내지 않습니다.


처음 이 정보를 볼 때 공공기관인데 왜 핸드폰 번호지??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20~30대일 경우 앱이 편하기도 카카오톡이 훨씬 편한데  왜 핸드폰 번호지??라고 생각하시는 부분이 있죠.

대부분 보이스 피싱을 당하는 연령층이 50대 이상이기 때문에
문서로 해당 내용을 보았을 때 가장 빠르고 쉬운 방법이 사진을 찍어 문자로 보낼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모두들 보이스 피싱 조심하시고 혹여나 의심이 되실 경우 꼭 연락하셔서 확인 여부하시길 바랍니다. 

보이스피싱 서류 진짜인지 알려줘 콜센터
010-3570-8242

 

감사합니다.